공학교육인증(AB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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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ABEEK)
공학교육인증의 개요
-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며, 여러 대학으로부터 인증·평가를 신청 받아 인증기준에 부합되는 대학에 한해 공학교육인증을 하고 있다.
- ABEEK 공학교육인증은 인증 대상 대학이 공학교육기관으로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인증하는 것이며,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부족한 점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개선·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인증원에서 진단하고 자문해 주는 것이다.
- 전남대학교 화학공학부에서 채택한 공학교육모델은
산업체, 졸업생, 재학생, 교수 등 구성원의 요구 반영 → 교육목표 설정 → 학습성과(학생능력) 설정 → 교과과정 편성 → 학생 교육 실행 → 학습성과 측정, 평가, 분석에 의한 학생평가 → 교과과정
편성으로 이어지는 순환적 자율개선형이다.
- 이 모델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성과(학습성과) 평가와 함께 교과과정 개편이 이루어진다.
화학공학부 소속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및 개선 과정
(「순환적 자율개선형」공학교육모델 )

- 프로그램 교육목표 설정/계정
- 학습능력(학습성과)설정/계정
- 교과과정 편성/개정
- 학생 교육 실행
-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
- 프로그램 학습성과 측정/평가/분석
- 구성원의 요구반영
화학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 I.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화학공학 관련 산업체 엔지니어 양성
- Ⅱ. 창의적 연구와 응용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
- Ⅲ. 올바른 직업윤리와 기본 소양을 갖춘 공학기술자 양성
- Ⅳ.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공학인 양성
교과과정 편성원칙과 ABEEK 요구기준
각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과목과 교과목 이수체계에 주안점
을 두고 2006년 12월 22일자로 개정된 공학인증기준(KEC2005, KEC2015)에 따라 교과과정을 편성하였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구성주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과과정이 주기적으로 평가되고, 개선, 발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ABEEK에서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으로 제시한 3가지 주안점인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을 고려하고, 3가지로 분류된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

- 교과과정은 교과목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및 병수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계가 있어야 한다.

- 교과목 이수 순서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이수함에 따라 체계적인 지식을 구축할 수 있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 모든 학생들은 수강신청 시점에 프로그램 교수진으로부터 학업이수 지도를 받고 교과목의 체계적인 이수를 통해 학습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
<ABEEK의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
ABEEK의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
교과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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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EEK 요구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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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교양
| - 12학점이상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부합하고 기술적 내용을 보완하는 폭넓은 지식, 팀원 능력, 의사전달 능력, 평생교육 의식, 윤리적 책임 인식 등에 대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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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 - 30학점이상(전산학 분야 교과목은 6학점 이내)
- 수학 관련 교과목 중에는 미분방정식이 포함 되어야 함.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물리, 화학, 생물 중 최소한 1개 과목은 실험을 포함하여 2개 학기를 연속하여 이수하도록 함. 전산학은 전산학의 기초를 다루는 교과목을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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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이론, 설계 및 실험 실습
| - 54학점 이상(12학점 이상의 설계교과목을 포함)
- 전공교과목은 저학년 과정에서의 전공기초 교과목들과 고학년 과정에서의 전공심화 교과목들이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고학년의 전공심화 교과목들은 급변하는 산업계의 요구에 따르는 최신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특히 설계 교과목은 저학년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하고 산업표준, 경제, 환경, 윤리, 안전, 사회, 정치 등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종합설계 교과목을 폼함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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