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학교육인증의 개요
-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며, 여러 대학으로부터 인증·평가를 신청 받아 인증기준에 부합되는 대학에 한해 공학교육인증을 하고 있다.
- ABEEK 공학교육인증은 인증 대상 대학이 공학교육기관으로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인증하는 것이며,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부족한 점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개선·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인증원에서 진단하고 자문해 주는 것이다.
- 전남대학교 화학공학부에서 채택한 공학교육모델은 산업체, 졸업생, 재학생, 교수 등 구성원의 요구 반영 → 교육목표 설정 → 학습성과(학생능력) 설정 → 교과과정 편성 → 학생 교육 실행 → 학습성과 측정, 평가, 분석에 의한 학생평가 → 교과과정 편성으로 이어지는 순환적 자율개선형이다.
- 이 모델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성과(학습성과) 평가와 함께 교과과정 개편이 이루어진다.
화학공학부 소속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및 개선 과정
(「순환적 자율개선형」공학교육모델 )
■ 화학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 I.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화학공학 관련 산업체 엔지니어 양성
- Ⅱ. 창의적 연구와 응용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
- Ⅲ. 올바른 직업윤리와 기본 소양을 갖춘 공학기술자 양성
- Ⅳ.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공학인 양성
■ 교과과정 편성원칙과 ABEEK 요구기준
각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과목과 교과목 이수체계에 주안점 을 두고 2006년 12월 22일자로 개정된 공학인증기준(KEC2005, KEC2015)에 따라 교과과정을 편성하였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구성주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과과정이 주기적으로 평가되고, 개선, 발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ABEEK에서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으로 제시한 3가지 주안점인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을 고려하고, 3가지로 분류된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ABEEK에서 공학교육인증을 받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으로 제시한 3가지 주안점인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을 고려하고, 3가지로 분류된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교과과정에 대한 기준
01
교과과정은 교과목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및 병수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계가 있어야 한다.
02
교과과정은 교과목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및 병수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계가 있어야 한다.
03
교과과정은 교과목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쳐서는 안 되고 교과목들 간의 선수, 후수 및 병수관계가 명시된 교과목 이수체계가 있어야 한다.
ABEEK의 교과영역별 최저 요구기준
교과영역 | ABEEK 요구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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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교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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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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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이론, 설계 및 실험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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